냉방병 원인과 예방 방법으로 건강한 여름 지내기
항상 여름이 되면 무더위에 집이나 사무실에서 에어컨 사용량이 급격히 증가하게 되는데 냉방병이란 인체가 추운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발생하는 질병으로, 급성 냉방증후군과 만성 냉방증후군으로 나뉩니다.
냉방병 원인
냉방병은 일반적으로 외부 온도가 낮은 환경에서 장시간 동안 노출되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인체는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혈관 수축과 혈중 액체의 손실을 줄이기 위한 기전, 또는 혈압 상승이나 혈액 농도 증가와 같은 생체학적 반응을 일으킵니다. 이러한 반응은 냉방병의 발생을 촉진하는데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냉방병 증상
급성 냉방증후군의 경우에는 전신의 온도가 갑자기 낮아지면서 손가락이나 발가락의 색이 바뀌고 차가워지며, 근육 경련과 함께 발작적인 저하나 혼수 상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 냉방증후군의 경우에는 일상적인 증상으로는 손발이 찬 것처럼 느껴지며, 손가락이나 발가락, 귀 등이 아픈 느낌이 들고, 집중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냉방병 예방 방법
냉방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외부 온도와 체온 유지에 대한 이해와 함께, 적절한 의류 착용과 체온 관리가 필요한 만큼 미리 확인하시고 냉방병을 예방하세요.
① 가벼운 옷차림
여름철에는 면, 린넨, 나일론 등 통기성이 좋고 땀을 흡수하는 재질이 좋으며 얇고 통기성이 좋은 옷과 심한 열기와 직접 노출되는 햇볕을 막는 모자나 썬글라스를 함께 착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옷이 몸에 밀착되면 땀이 쉽게 증발하지 않아 찬기를 느끼기 쉽기 때문에 헐렁한 옷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소매가 길거나 긴 바지 등을 입으면 햇볕 노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② 실내온도 관리
에어컨 사용 시 실내온도를 26~28도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낮 시간에 열기가 너무 심한 지역에서는 낮에 창문을 열게 되면 외부의 열기가 실내로 들어와 실내온도를 상승시키게 되기 때문에 열기가 떨어지는 저녁이나 밤 시간을 이용하여 실내공기를 환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③ 식습관 관리
여름철 냉방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는 체내 열을 내려주고 체내 수분을 보충해주는 식품이 좋으며 수박, 딸기, 참외, 오이 등이 냉방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④ 적절한 운동
여름철이라도 몸을 움직이는 것이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내에서만 있지 말고 기온이 떨어지는 저녁이나 밤 시간을 이용하여 가벼운 산책을 해주는 것도 효과적인 냉방병 예방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