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 & 재테크생활정보

생활안정자금 주택담보대출로 빌릴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집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이 주택담보대출이라고 해서 집을 살 때만 가능한다고 아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택담보대출을 통해 생활안정자금 용도로 대출이 가능하고 이외 다양한 목적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목적와 종류

주택 구매자금 대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목적인 주택을 구매할 때 부족한 자금을 충당하기 위한 대출입니다.

사업자금 용도 대출

사업을 운영하다 보면 신규 투자 또는 운영을 유지하기 위한 자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때 사업자가 집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필요한 때에 보유한 집을 담보로 사업자금을 충당 할 수 있습니다.

임차인에게 전세 보증금 반환 용도 대출

임대인이 임대차계약 종료 후 임차인에게 받아 두었던 전세 보증금을 돌려 주어야 하는데 반환해 줄 자금이 부족할 경우 보유하고 있는 주택을 담보로 임대차 보증금 반환 용도로 대출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생활안정자금 용도 대출

보유하고 있는 주택을 담보로 생활안정자금을 빌릴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신용대출이나 기타 대출들 보다 금리가 낮기 때문에 필요할 경우 활용하시면 이자 부담이 그만큼 줄어들기 때문에 잘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주택담보대출도 일반 대출상품들과 마찬가지로 대출한도는 LTV와 DSP기준이 적용됩니다.

① LTV

LTV는 주택 시세 기준 빌릴수 있는 돈의 비율을 말합니다.

1주택자 기준 비규제지역은 LTV 70%한도, 규제지역(강남 3구, 용산구)은 LTV 50%한도가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3억짜리 주택을 보유하고 있고 LTV 70%인 경우 2억 1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② DSR

DSR은 대출 원금과 이자를 합한 금액이 연소득에 대한 비율 내에서 적용되는 것을 말합니다.

주택담보대출을 통한 생활안정자금의 DSP은 DSR40 즉, 40%가 적용됩니다.

개인이 빌린 대출의 원금과 이자가의 합계 금액이 연소득의 40%를 넘으면 안된다는 것을 말합니다.

생활안정자금 대출 추가조건

① 주택의 등기가 완료된 후 3개월이 지나야 가능합니다.

② 다른 주택 구입을 위한 용도로 사용할 수 없으며 이를 위해 “생활안정자금을 받은 후 주택 구입을 하지 않겠다”는 약정을 작성해야 합니다.

③ 기존에 다른 주택담보대출이 있을 경우 그만큼을 한도에서 제외하고 잔여 한도 내에서 대출 한도가 적용됩니다.